단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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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의원 조회 1회 작성일 2020-08-08 00:48:13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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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헐적 단식보다 1일금식

간헐적 단식에 관심을 아직도 갖고 있다면, 나에게 맞는 감량법을 찾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닥터U와 함께 / 닥터U10kg : http://www.doctoru.kr
병원 : http://doctoru.kr/clinic

닥터U 유태우 박사는 누구?
현 닥터U와 함께 원장
전 서울대 의대 가정의학교실 주임교수
전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과장
전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증진센터 책임교수

저서
'누구나 10kg 뺄 수 있다', '유태우의 질병완치', '닥터U의 여자의 물' 등

간헐적 단식보다 1일금식
1. 간헐적 단식의 방법과 건강효과
1) 간헐적 단식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아직도 많다
2) 말 그대로 때때로 단식을 하는 것
① 대신 식단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3)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① 주2일 단식: 저녁은 600kcal 정도 먹을 수 있음
② 매일 아침 단식: 점심, 저녁만
③ 이 둘을 합쳐서, 주2일 단식 + 주3-5일 아침 단식
4) 변형된 방법
① 1일1식
② 하루는 세끼, 그 다음날은 한끼
③ 주2일 한끼
5) 단식모방다이어트 (FMD, fasting mimicking diet)
① 1개월에 5일만 채식 위주 식단으로 하루 1100kcal 정도 섭취
2. 간헐적 단식의 진짜 핵심은?
1) 과식과 간식을 하지 않는 것
2) 그래서 공복감을 유지하는 것
3. TV소개 다이어트의 특징
1) 항상 사례와 연구가 등장
① 최근의 고지방다이어트, 호르몬다이어트도 마찬가지
2) 일부에서는 단기실험도
① 단기실험은 과학적 실험이 아닌, 방송의 주목을 받는 사례
② 다이어트의 효과라기보다는 방송 주목의 효과
③ 과학적으로는 이를 Hawthorn효과라고 한다
3) 사례는 과거에 감량을 했다, 현재도 잘 유지하고 있다
① 처음에 감량이 된 것은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이전보다 적게 먹었기 때문
② 지금도 똑같이 간헐적 단식을 하는데도 감량이 되지 않고 있는 이유는, 결국 먹는 것과 쓰는 것이 같기 때문
4) 연구는
① 인슐린과 IGF-1감소
② 당뇨, 암, 노화를 예방
③ 이것도 대부분은 동물실험
4. 간헐적 단식의 실행
1) 시작은 잘하는데, 1개월 이상 실행자는 극히 드물다
① TV에 나온 사례 정도
② 간식과 과식 안 하기가 너무 힘들다
5. 간헐적 단식이 건강에 좋은가?의 질문
1) 사실 대부분이 1개월을 넘기지 못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질문
2) 1개월 정도 해본다고 도움될 것도 해될 것도 없다
3) 경험은 될 수 있지만, 지속할 수 없기 때문에 차이는 없다
6. 간헐적 단식으로 감량할 수 있는가?
1) 평생 지속한다면 처음의 어느 정도 감량을 유지할 수 있다
2) 가까스로 1개월만 한다면, 바로 요요가 온다
7. 간헐적 단식보다 1일금식
1) 24시간 물만 섭취
① 제로칼로리 커피, 차, 음료도 안됨
② 물 대신도 안됨
2) 내몸은 쌓인 식량이 많아 아무 문제 없다
① 몸식한다고 생각
3) 문제는 내 감정뇌에서 느끼는 먹고싶음과 배고픔
① 싸우지 말고 받아들이기
② 그러면 하나도 힘들지 않다
4) 물은 마음대로
5) 결과
① 몸이 가볍게 느껴진다
② 정신이 맑아진다
③ 속이 편해진다 등
④ 피로감이 덜하다
⑤ 내몸에 쓸 데 없는 잉여식량이 잔뜩 쌓여있다는 사실을 확인
6) 그렇지만 감량 방법은 아님
7) 할 수 있을 때 선택하면 쉽게 할 수 있고, 기력도 충전된다
8. 간헐적 단식에 관심을 아직도 갖고 있다면, 나에게 맞는 감량법을 찾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나에게 맞는 감량법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괜히 시간과 기력을 소진시키지 말고, 1일금식을 해보거나, 바로 감량다지기훈련을 시작하세요.
Inchan Yi : 커피, 차도 안되는다는 근거는 무엇인지요? ^^ 커피는 다른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원두커피는 괜찮고, 일반 차도 당이 첨가되지 않으면 괜찮은 걸로 알고있습니다~~
옴뇽뇽뇽 : 24시간동안 3끼동안 물만 마시는 거군요
3개월치 식량을 몸에 쌓아놨어
ㅋㅋㅋㅋㅋ
비쥬 : ㅋㅋㅋㅋ 라면 천그릇~~~
jeongin lee : 혹시... 금식일에 종합비타민제 먹는건 어떨까요?
주세요ᅮᅮ구독해 : 기타 보조제는 먹어도되나요? 유산균이나 비타민이요 알약
김정운 : 간헐적 단식 10년차인데요.10년간 감기 걸린적없음.
173 66키로유지중 나이 어려보여요.쥐 임성실험과 사람 경우도 제 경우에는 비슷한거 같습니다.
진짜 면역은 어마어마하게 좋아집니다.심지어는 칼로베인 상처도 순식간에 낫구요.감기란거 걸려도 기침 몇번하고 이게 감기인가???이러다가 자고나면 나아버립니다.감량은 일정 무게만큼 떨어지다가 지속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173 76에서 66됐습니다.1일금식도 좋습니다.1일1식은 금연보다 더 힘들지만 건강은 최고
상태를 유지하고 노화에도 좋습니다.다이어트하기 보다 가장 좋은 몸무게 상태를 유지하는거 같습니다.
굶으면 힘이 없다는건 생 거짓말 입니다.
궁금하시면 010 5174 1733 문자주시면 알려드림.
20일단식도 해봤는데 단식이나 간헐적단식은 다 건강해지는법이지.다이어트는 아닙니다.진정한 다이어트는
좋은 천연음식을 매끼 적당량 드시는 겁니다.
금식이나 간헐적단식은 위에 천연음식을 매끼먹는 다음단계로 간헐적단식이구요 그다음 단계가 저는 1일금식 1일정상식 1일금식 이렇게 한달간 15번을 인스턴트가아닌 정상식사를 하는것이고 몸이 적응되면 식사량을 조금씩 더줄여 가는것 입니다.단식은 건강과 노화
경제적인부분에 대단히 이롭습니다.그리고 진정한 미식가로 만들어 줍니다.
Jisu Yu : 너무 재밌으셔요^^ 유익한 내용 감사합니다
정윤주 : 암수술.2년 조금넘었는데요.
살을빼고싶은데.하루금식 괜찮을까요.어떤사람은.절때안된다고.하던데.
후루꾸 : 세끼 조금 먹고 운동하면 다빠짐 운동하기싫은사람은 단식이나 금식하는게 맞음 다이어트방법 정답은없음 본인의지가 다이어트 성공이냐 실패냐 달려있음
Crystal k : 12:29 1일금식 맹물만.
몸을 쓰니까 머리 피로감 없어짐 기력좋아짐

3일단식 효과적 실천법 - 알고 실천하면 더 효과적! (72시간 단식법)

알고 하는 3일 단식, 더 효과적이고 더 성공적입니다. 3일단식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꼭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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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자료
- Moore, J., and J. Fung. 2016. The Complete Guide to Fasting: Heal Your Body Through Intermittent, Alternate-Day, and Extended Fasting: Victory Belt Publishing.
Thompson, C. 2018. The Art of Intermittent Fasting: How to Lose Weight, Shed Fat, and Live a Healthier Life: Independently Published.
- Guelinckx, I., Tavoularis, G., König, J., Morin, C., Gharbi, H., \u0026 Gandy, J. (2016). Contribution of water from food and fluids to total water intake: analysis of a French and UK population surveys. Nutrients, 8(10), 630.
- Nørrelund, H., Nair, K. S., Jørgensen, J. O. L., Christiansen, J. S., \u0026 Møller, N. (2001). The protein-retaining effects of growth hormone during fasting involve inhibition of muscle-protein breakdown. Diabetes, 50(1), 96-104.
- Gjedsted, J., Gormsen, L., Buhl, M., Nørrelund, H., Schmitz, O., Keiding, S., ... \u0026 Møller, N. (2009). Forearm and leg amino acid metabolism in the basal state and during combined insulin and amino acid stimulation after a 3‐day fast. Acta physiologica, 197(3), 197-205.
yeona kim : 50시간 다가오고있습니다 이번엔 꼭 성공 하고싶습니다 복습할겸 세뇌하려고 다시 영상 정독 중입니다#^^
식빵이 : 물단식 50시간짼데, 몸무게는 0.5만 줄고.. 왜 체지방이.. 최대치를 찍었어요.. 왜이런거죠ㅠㅠ 50.4->49.8
간장여름 : 혹시 3일단식 시작하려고하는데 수영장가느라 피임약 먹고있는데 먹으면서 해도 괜찮을까요?
Yeonjung P : 3일 단식 성공하고 첫 보식날에 점심에 곰국 + 버섯볶아먹었구요 6시전에 계란 하나랑 곰국 한잔 마셨는데ㅠㅠㅠㅠ 혹시 보식기간에 추천해주실만한 식단 있으신가요 아시는분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른유튜브에선 2-3일은 미음도 먹지말라해가지고ㅠㅠ 어떻게 보식을 짜야할지 막막하네요
조용빈 : 3일 단식이 생각할만한데 일주일에한번씩해도 되나요?
꽃밭뇌내 : 에스프레소,아메리카노 샷2번 추가 는 단식기간에 먹어도 될까요?
Yeonjung P : 5일 단식시작했는데요 ~ 보식기간에 처음3일은 최대한 적게 미음이나 죽 먹으라하셨는데 몇끼를 먹어도되는건가요ㅠㅠ
채린 : 19살인데 3일단식해도 될까요? 이틀만 단식해도 살 많이 빠질까요?
날아라에비츄 : 생리날짜를 조절해야 해서 피임약을 먹고 있는데 3일 단식해도 되나요~?
김미숙 : 물대신 녹차는 안되나요?

간헐적 단식 방법 완벽정리! 이렇게 하면 무조건 살빠져요!!

00:12 간헐적 단식 성공조건
00:37 간헐적 단식 식단
00:48 간헐적 단식 적정시간
01:58 간헐적 단식 방법 3가지
05:02 총정리


간헐적 단식 원리 ▶


쏘팟 블로그글 보러가기 ▶ https://blog.naver.com/yashin1210/221494958302


※ 참고문헌
1. Klein S, Sakurai Y, Romijn JA, Carroll RM. Progressive alterations in lipid and glucose metabolism during short-term fasting in young adult men. Am J Physiol. 1993 Nov;265(5 Pt 1):E801-6.
2. Jakubowicz D, Barnea M, Wainstein J, Froy O. High caloric intake at breakfast vs. dinner differentially influences weight loss of overweight and obese women. Obesity (Silver Spring). 2013 Dec;21(12):2504-12.
3. Zauner C, et al. Resting energy expenditure in short-term starvation is increased as a result of an increase in serum norepinephrine. Am J Clin Nutr. 2000 Jun;71(6):1511-5.
4. Nørrelund H, Nair KS, Jørgensen JO, Christiansen JS, Møller N. The protein-retaining effects of growth hormone during fasting involve inhibition of muscle-protein breakdown. Diabetes. 2001 Jan;50(1):96-104.
5. Gardner DF, Kaplan MM, Stanley CA, Utiger RD. Effect of tri-iodothyronine replacement on the metabolic and pituitary responses to starvation. N Engl J Med. 1979 Mar 15;300(11):579-84.
다이어트한의사 쏘팟 : 단식 중에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3504김민건 : 솔직히 걍 쳐 먹지 말라고 ㅈㄹ하는 영상인줄 알았는데 목소리에 놀라고 옷차림에 놀라고 유익함에 놀랐다 ㄷㄷ
좋아요 박고 갑니다 ^^
하당승우 : 5:2로 할건데 만약에 오늘 오후 7시에 마지막으로 먹었으면 다음날에 오후 7시부터 먹는건가요 ? 아니면 오전 7시부터 먹는건가요 헷갈려서요..ㅠㅠ
박은지 : 16:8단식이면 예를들어 저녁9시에 식사를한다면 다음날 오후1시에 식사를 해야하는건가요 그리고 저녁9시에 저녁을먹고 이렇게되는게 맞나요
박은지 : 5:2단식을 하게되면 단식을 안하는날에는 점심저녁 2끼를 먹어도 되는건가요? 저녁을 9시에 먹게된다면 점심은 몇시에 먹어도 되는건가요 시간타임을 정확히 알려주세요ㅜㅜ
겔럭시 : 그럼 만약에 12:12면 밥만 3끼 먹고 간식은 먹으면 안되나요? (예:과일, 과자, 음료수 등등..)
압살이 : 안녕하세요 질문좀할게요
18:4를 약한달간 하고있는대요 첨에2키로정도 감량이후로 정체기네요
단점으로는 잘채하고변비가와요 게속해도되는건가요??
운동하며 생활하는 재혁TV : 참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구독 전체 알림설정 했습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좋아요 구독 누르고 갑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제 체널인 https://www.youtube.com/channel/UCzwlz2jX58LAWZ44vxLUodQ?view_as=subscriber
[운동하며 생활하는 재혁TV] 에도 오셔서 구독과 좋아요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ㅋㅋㅋ 당장이라도 헬스장 가서 운동을 하고 싶은데 ㅋㅋㅋ 뱃살이 아직 많이 남아 있어서 ㅋ 집에서 홈트레이닝 하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원래는 73키로~75키로 왔다 갔다 했는데 서울 이사온지 5년 이 되다보니 ㅋㅋㅋ
그사이 라면 먹고 통닭먹고 햄버거 먹고 맛집 가고 고기먹고 ㅋㅋㅋㅋㅋ
식사하고나면 바로 ㅋㅋㅋ 침대 행 ㅋㅋㅋㅋㅋ
집돌이다 보니 밖에 나가는것도 귀찮아하고 운동하는건 더더욱 싫어해서  ㅋㅋㅋㅋㅋ 살이 디룩디룩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먹으면 먹는데로 찌는 체질 ㅋㅋㅋㅋ 그래서 170.8cm인데 100키로 까지 나갔었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 이래서는 큰일 나겠다 싶어서 운동하기로 마음먹고 시작!!! 지금은 81키로 입니다
ㅎㅎㅎㅎㅎ 목표 체중은 63키로 입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멀고먼 나와의 싸움이죠!!!!!
ㅎㅎㅎㅎㅎ 저는 운동을 안하면 요요가 오는 체질이라 평생 운동을 해야합니다 ㅠㅠ
가끔 운동이 귀찮을 때가 있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 그래도 꾹~ 참고 매일 하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침에 미숫가루 + 검은콩 두유 대략 700ml 한잔 과 점심 계란2개~3개 와 닭가슴살 1개 만 먹으며 운동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녁은 금식 하고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유일 : 20대 4를 하려고 하는데 그때는 1끼만 먹어야하나요?
공뇽 : 와 나도 모르게 16 대 8 단식을 하고 있었다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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